[나눈질문10] 월세집 결로현상으로인한 곰팡이문제 도와주세요

작년 늦여름쯤 이사와서 6개월정도 살았습니다
그때 집 볼때는 곰팡이가 피어있지 않았어요 도배랑 장판 새로 했다고 했습니다 부분 부분 다이소 폼으로 붙어두었었고 저는 폼 붙여논 집은 처음 봐서 붙여논 이유가 곰팡이 때문인지 몰랐어요 결론은 날이 추워지면서부터 천장부터 곰팡이가 피어나더니 환기를 시킬수록 점점 번져서 벽지 전체에 퍼지고 현관문에선 문 열때마다 물이 뚝뚝 떨어지며 잘때는 천장에서 물이 머리로 떨어지고 곰팡이 냄새가 올라오며 창문이랑 현관문에서 물이 맺히다못해 주르륵 흘러서 바닥에 물이 고일 정도이며 방에 자꾸 물이 고여있길래 장판을 걷어보니 물이 흥건하게 송글송글 맺혀있더라구요 ..
게다가 반려동물은 이유없이 계속 아프고요 제 가구와 물건마저 곰팡이로 다 훼손 되었습니다 ..
참다못해 집주인께 말했더니 환기를 안 시켜서 집을 다 망가지게 했다며 공사비를 충당하라 하며 보증금을 안 돌려줍니다 하지만 겨울에도 적어도 3일에 한번은 4시간씩 환기를 시키며 난방텐트 안에서만 지냈고 24시간 공기청정기 돌리며 삽니다 .. 전문가들에게 사진 보내며 확인해보니 결로문제 같은데 이런 경우 보증금과 이사비용 복비 물건 훼손된 비용까지 임대인이 해줘야 하는게 맞는걸로 나오는데 제가 궁금한것은 결로 문제 같은경우는 탐지가 안 된다고 하는데 내용증명을 보내려고 하는데 결로 문제라는 확실한 증거를 함께 보내고 싶은데 결로로 인한 곰팡이라는 확실한 증거는 확인할 방법이 없는걸까요 ?
믿을 수 있는 업체가 있거나 전문가분 있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최고의 답변🔥🔥🔥

단열벽지를 붙이는 등등을 보면 이미 결로와 곰팡이가 있었던 집이라고 생각됩니다.

초기에 집주인에게 알렸으면 좋았을 텐데. ...

계약 문제의 답이 아닐 수도 있지만 아래내용 읽어보시고 해결에 참조해보세요.

전월세집, 원룸등에 곰팡이가 생겼을 때의 해결방법에 대한 문의가 많아서 유사한 답변드립니다.

이사가기전 집을 볼 때 벽이 깨끗하더라고 구석구석 유심이 살펴보고 찜찜한 부분의 장판이나 벽지를 살짝 들쳐보면 곰팡이 유무를 알 수있습니다.

그리고 곰팡이가 생겼을 때라도 곰팡이 핀 부분의 벽지를 살짝 들어내 이전의 벽지 상태를 보면 곰팡이가 있던 집인지도 대부분 알수 있고요. 주인과 대화시에 참조하세요

그리고 아래글은 결로곰팡이가 있는 집에 사시는 세입자들에게 권하는 글이니 지금의 현실에 맞게 활용해보세요.

우선은 집주인이나 중계인인 있다면 빨리 연락해서 해결해 달라고 하세요.

차일피일 마루다 보면 곰팡이는 걷잡을 수 없게 번지게 되고 복구 비용 및 피해보상까지 해주고 나와야 해요.

보증금이란 것이 있으니 떼고 줘도 "을"이 되는 상황이라 할말이 없어집니다.

환기못했다는 집 많이 비웠다는 등등 구구절절히 설명하지 마시고...

일상적인 생활을 했고 창문도 시간되는 데로 자주 여닫고 환기도 했다고 하시고요.

본인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그들이 얘기할 상황이 안되도록 확실하게 하셔야 해요.

그런데 .. 그것이 회피가 아니라 맞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만일 도배를 새로 해준다고 해도 .. 꼭 언질은 받아야 합니다.

도배후 곰팡이가 발생해도 집 자체의 결함이지 내가 잘못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요^^

그런상황에서 집주인이 그럼 알아서 하라고 하면... 아래내용 찹조하셔서 사시는 동안만이라도 편하게 지내세요.

집안에 한번핀 곰팡이는 독한 곰팡이제거제로 뿌리고 닦아내도....약품처리하고 도배를 다시하거나 페인트칠해도 또 발생됩니다.

특히 벽과 벽지의 곰팡이는 대부분 결로습기로 인해 발생되는데 반드시 동시에 해결해야만 합니다.

물론 한두달 잠깐 살고 나갈 집이라면 임시방편 닦아낼 수 있겠지만..

얼마 못가 재발하고 , 독한 냄새로 몇일간 고생은 고생대로 하며, 가족들 건강만 해치게 되죠

곰팡이 핀 면적이 그리 넓지 않고 흰색으로 칠해도 별 문제가 없다면 셀프로 간편하게 해결하세요.

저취. 무독성, 무자극 친환경소재 제품이라 누구나 간편하게 칠하기 쉽지요

작업즉시 다음날 아침이면 눅눅하던 벽면이 뽀송해지고 퀴퀴한 곰팡이가 사라져 쾌청함을 느끼실 수 있어요

왠지 찜찜해서 곰팡이를 예방하고 싶거나, 곰팡이 자국이 깨끗이 닦여지거나 , 실크벽지나 가구등 색상과 무늬를 유지하고 싶다면 곰팡이전용 투명도료를 칠하시면 되고요.

아무리 좋은 방법이라도 지금의 내 현실에 맞아야만 합니다.

병이 있다고 우선 약으로 치료하지 무조건 확신도 없이 수술을 하지 않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간편하게 단한번 작업으로 재발없이 영구적으로 곰팡이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소비자평가원에서 우수상품으로 평가된 이유를 네이버에서 <요물페인트>로 검색해보시고 직접 간편하게 셀프로 곰팡이를 해결하신 분들이 <요물>이라고 극찬한 <애니팡> 구매 후기글도 참고해보세요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